본문 바로가기
회사다니는 최선생/회사생활 꿀팁

NO.25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활용으로 에이스 되기!

by Choi선생 2020. 10. 2.
728x90
반응형

 

 

* 오늘의 회사생활 꿀팁 -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제가 근 1년 회사생활하면서 제일 듣기 싫은 단어가 두 가지 있습니다. 바로 빅데이터와 대시보드입니다. 

빅데이터, 빅데이터, 대시보드, 대시보드, 도대체 빅데이터가 뭐고 대시보드가 뭔데 그렇게 윗분들은 이 두 가지에 

애닳아서 그렇게 울부짖는지요. 예전에 데이터 분석 관련한 강의를 듣다가 그때 한 강사님이 우스갯소리로 하신 얘기가 기억나네요.

빅데이터, 빅데이터 말하는 사람 중, 제대로 빅데이터 분석하는 사람 없다. 다 사기꾼이라구요. ㅎㅎㅎ

 

아무튼 뭐 이런 한풀이 글을 적으려고 한 건 아닌데 죄송합니다. 빅데이터와 대시보드 둘 다 중요하죠.

많은 양의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대시보드가 있어야 흔히 말하는 빅데이터 분석 또한 가능하겠죠.

오늘은 대시보드를 제작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무료로 쓸 수 있는 파워풀한 툴(Tool)인,

구글 데이터스튜디오에 대해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예전부터 이 글은 써야지 써야지 했는데, 이제야 쓰게 되네요. 

자,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 사실 저도 고수는 아니라 그냥 어떤 기능이 있다, 어떻게 사용하시면 좋다 정도만 언급해드리겠습니다.

 

1. 초기화면

 

 

 

- 초기화면이구요, 보고서를 아예 새로 만들거나, 보시는 것처럼 샘플로 되어있는 템플릿이 있으니 쓰셔도 됩니다.

처음에는 해당 템플릿 클릭하셔서 어떤 구분자를 삽입하여 대새보드를 만들 수 있는지를 파악하시는 것도 좋은 꿀팁이 됩니다. 

 

2. 데이터 연결

 

 

- 빈 보고서를 클릭하시면 최초 보고서에 어떤 데이터를 추가할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일전에 제가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대해 한 번 포스팅 한 적 있죠? 스프레드시트로 바로 연결도 가능하고, MYSQL, 빅쿼리로 매우 큰 양의 데이터를 연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GA)나 구글 애드같은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여러 데이터와의 연결도 가능합니다. 

 

3. 샘플 템플릿 사용해보기 

 

 

- 1번에 보여드린 템플릿 오른쪽에 보면 '템플릿 갤러리'라고 있구요, 해당 버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여러가지 템플릿이 나옵니다. 이 중에 Google 상품 매장데이터로 대시보드 한 번 보여드릴께요.

 

4. 대시보드 구성 파악하기

 

 

- 보시면 이게 바로 대시보드입니다. 별 거 없죠? 그냥 엑셀이나 PPT로 만드는 화면과 비슷하죠. 그러나, 이 대시보드에는 아주 파워풀한 장점이 있죠. 바로 데이터를 연결해서 업데이트만 해주면 바로바로 요 대시보드의 데이터가 변경된다는 것이죠. 

- 맨 위의 시계열 차트 보이시나요? 저 데이터의 로우 파일을 보게되면, 저희가 엑셀파일로 항상 다루는 일자별 데이터가 주루루룩 있을 것입니다. 그걸 업로드해서 시각화하면 저렇게 시계열 차트가 되겠죠. 그리고 다음날 데이터가 추가되면 저 대시보드의 차트는 자동으로 변하겠죠? 

 

5. 대시보드 디자인해보기 

 

 

 - 각 대시보드의 차트나 숫자는 저희가 시각화해주는 것입니다. 클릭하면 오른쪽에 보이시는 것처럼 테마나 레이아웃 등을 원하는 디자인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6. 대시보드 기능 설정해보기

 

 

- 값이나 표, 차트, 그래프 등을 클릭해보면 각각의 계열값들이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맨 오른쪽의 사용가능한 필드는 raw파일의 각각의 열 혹은 행의 구분자라고 보시면 되구요. 해당 값들을 하나씩 클릭해보면 이렇게 만들 땐 어떤 기능을 사용해야겠구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무료인데 이 정도 툴에 저런 템플릿 기능까지 제공해주니 역시 구글이라는 말 밖에 안 나오죠? 

 

이상 구글 데이터스튜디오를 초보자가 활용해볼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을 설명드렸습니다. 

아마 전혀 해당 툴을 사용하지 못하셨떠라도 요거 보시고 시도해보시면 대시보드를 나도 만들 수 있겠구나 하는 

자신감이 생기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 전 데이터를 전처리하고, 데이터를 받아 연결하고 하는 작업들은 물론 더 공부해야겠지만요.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활용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풍성한 한가위, 행복한 한가위 보내시구요!!!

 

추석 끝나고 만나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