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다니는 최선생/회사생활 꿀팁

No.7 회사 '엑셀' 사용 꿀팁(기본편)

by Choi선생 2020. 6. 20.
728x90
반응형

오늘은 회사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엑셀(Excel)' 입니다. 제가 감히 장담컨대, 아마도 여기 제 블로그에 놀러오시는 분들 중 반 이상은 저보다 엑셀 역량이 출중하실 것입니다. 제가 못한다는 건 아니고, 그만큼 엑셀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해왔고, 지금도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다른 내용 다 각설하고 제가 업무를 진행하면서 '요건 정말 편하고 필요하다'  몇개만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종 함수나 매크로에 대한 내용은 아닙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룰 수 있으면 좋겠네요.)

 

1. 단축키 추가 - 저는 업무 특성상 엑셀을 통해 많은 수치 자료를 만듭니다. 그러다보니 최대한 저한테 맞게 엑셀을 커스터마이징 해놓는 게 업무 시간을 많이 단축시키게 만들었죠. 아래 화면과 같이 제가 즐겨 사용하는 기능들은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해놓았고, 단축키로 업무 시간을 단축시켰습니다.     

 

2. 언어 교정 및 자동 고침 옵션 - 별 거 아닌지만, 이것도 일하다 보면 짜증날 때가 한 번씩 있습니다. 소문자로 치고 싶은데 대문자로 바뀌거나, 어떠한 기호를 섞어쓰면 내가 원하지 않는 모양으로 자동으로 합쳐져서 나타나곤 하죠. 해서 저는 언어교정 칸에 들어가 아래와 같이 기본 셋팅을 변경하고, 제가 주로 사용하는 기호인 경우는 바로 바로 변환시킬 수 있게 추가도 해놓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3.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 아마 이건 직장인 분들이시면 거의 대부분 이렇게 해놓고 문서작성 하실 것 같긴한데, 저는 문서 작성할 때 항상 이런식으로 페이지 구분자가 보이게 하여 작업합니다. 이렇게 하면 추후에 출력했을 때 페이지가 쪼개지거나 한쪽에 여백이 많이 남는 불상사를 줄일 수가 있습니다. 

너무 기본적인 내용이라 금번 포스팅은 좀 재미없으셨나요?

다음엔 또 재밌는 주제로 여러분들을 홀릴 수 있도록 한 번 노력해보겠습니다. 이상으로 엑셀 기본 기능편 꿀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주말, 사랑하는 사람들과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