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다니는 최선생/회사생활 꿀팁

No 5. 직장인을 위한 ‘구글 스프레드시트’

by Choi선생 2020. 6. 15.
728x90
반응형

 

 

저는 회사에서 엑셀을 사용함에 있어 크게 어려움이 없이 업무를 진행해왔습니다. 그러다보니 어느 순간 자연스레, 어지간한 것은 엑셀로다가 작업을 하게 되었는데요, 이게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익숙한 Tool을 좋아하죠. 새로운 Tool을 도입하고 사용하고 거기에 다시금 익숙해진다는 거 여간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저는 새로운 시도를 하는 걸 좋아하고 흥미로워한다고 생각하고 살았는데, 사실은 그렇지도 않았나봅니다. 이런 거 익히는 거 초반에 너무 어려웠고, 하기 싫기도 했습니다. 요새 같아선 그냥 있는 거 사용하는게 편하고 좋습니다..^_^

래도! 저는 발전이 있어야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는 구조의 자본주의 샐러리 맨이기 때문에..!

오늘도 새로운 것을 접하기 위해 노력중이긴 합니다.

 

아무튼 오늘은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은 이미 사용하여 익히 알고 계시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접해보지 않으셨거나, 엑셀이 편하신 분들을 위해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관해서 간단하게 맛보기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저는 이런 프로그램들의 전문가는 아니고, ‘직장인’의 입장에서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꿀팁을 드리기 위해, 이 글을 쓴다는 점 생각해주시고 글에 접근해주세요.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이름에서 직관적으로 드러나듯, 구글에 있는 스프레드시트입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엑셀과 같습니다. 셀 하나하나에 수식과 함수를 사용할 수 있고, 데이터의 작성이 가능하죠. 그러면, 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느냐!에 대해 말씀을 드려야겠죠? 제가 사용해 본 결과 아래의 4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1. PC↔모바일 간 상호 연동성이 굉장히 좋다.

- 모바일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켜놓고 컴퓨터에서 작업을 하고 있으면, 모바일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화면이 혼자 움직이는 게 보일만큼 연동성이 좋고, 실시간 반영이 정확합니다. 저장도 필요없죠. 자동 저장됩니다. 모바일에서의 작업도 마찬가지입니다.

 

2. 함수를 이용한 데이터 크롤링으로 어느 정도의 업무자동화가 가능하다.

- 이건 제가 만든 주식 프로그램이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겠는데요,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좀 거창하고... 음, 주식 시트라고 하겠습니다.  :)
아래 화면에서 보는 것처럼 저 다양한 값들은 구글파이낸스에서 자동으로 가져오게 되어있고, 실시간으로 변동이 됩니다. 엑셀에서 사용하던  드롭다운 만들기 등을 적절히 섞어, 필요한 종목을 검색하면 그에 맞는 정보를 가져와 보여주는게 처음엔 참 신기하고 재밌었더랬죠..! 

 

 

내가 만든 주식 시트

 

 

또한 저 기사들은 네이버 증권에서 끌고 오게 되어있고, 기사가 업데이트되면 그것 또한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반영되어 자동 업데이트 진행됩니다.

 

 

주식 기사 수집

 

이건 재무제표 수집 시트입니다. 

 

재무제표 수집

 

3. 시트를 공유해주는 것이 가능하여 팀간 혹은 개인간 업무 진행이 수월하다.

- 저는 제가 만든 주식 시트를 모바일에서도 종종 보곤 하는데요, 제가 저 시트를 만든 건 주식에 완전 초짜인 저희 엄마를 위해서였습니다. 딱 필요한 정보만 보여줄 수 있게끔 만들어놓고, 처음에 어떤 걸 보면 좋을 지 익혀보라는 취지에서 였죠. 해서 열심히 만들어 부모님께 공유를 해드렸고, 부모님은 해당 시트를 열심히 이리 저리 조회하면서 보시더니 지금은 PER이 어떻니, 체결강도가 어떻니 하는 정도의 주식 수준이 되어버리셨습니다. ^_^ 아무튼 엄니에게 공유를 해드리고, 이런 것도 보고싶다고 하실 때마다 추가하면서 보기 편하게 수정해나갔습니다. 한 번 공유하면 제가 시트 변경할 때마다 바로 바뀌어 보이기 때문에 추가 작업도 필요 없어 굉장히 편했었죠. ㅎㅎ

 

4. 데이터 스튜디오와 같은 구글 프로그램으로의 연동이 쉽다.

- 대시보드 등을 제작하여 업무에 용이하게 시각화 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데이터 스튜디오는 무료인데 굉장히 파워풀한 시각화 분석 도구입니다. 추후에 기회가 되면 이것도 한 번 언급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장점에 대해 포스팅해봤습니다.

 

항상 엑셀과 워드, PPT에 묶여 있는 많은 직장인 분들, 그리고 사회 초년생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P.S 혹시 제가 만든 주식 시트가 필요하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만든 주식 프로그램 공유해드리겠습니다. 

기본적인 수치과, 재무제표, 차트, 뉴스기사를 시트별로 작업해놓은 시트이며, 실시간 업데이트 반영되는 구조로 작업해놓았습니다.

해당 수식 참고해서 연습해주시면 금방 발전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