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다니는 최선생/회사생활 꿀팁

NO.28 바쁜 직장인들의 재무제표 훑어보기(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재밌는 회계 책 추천)

by Choi선생 2020. 11. 16.
728x90
반응형

바쁜 직장인들의 재무제표 훑어보기(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제가 예전에 회사생활 꿀팁 거의 초반에 매출/예산/손익 관련 내용 한 번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 기억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회사에서의 돈의 흐름이라는 주제로 포스팅했었죠. 오늘은 해당 내용과도 약간의 연관이 있는 내용인데요, 바로 '손익계산서 읽기' 입니다.

이미 너무도 자세히 설명되어있는 포스팅이 즐비한 요 내용을 갑자기 왜 포스팅하게 되었냐. 요새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이 늘어났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주 중요한 요 재무제표 관련된 것들(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을 보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분들에게 제가 보는 것들만 쉽게 정리해서 알려드리려고 한 번 작성해봤습니다. 

2020/06/16 - [회사다니는 최선생/회사생활 꿀팁] - No.6 회사에서의 ‘돈’의 흐름 ①(매출, 예산, 손익 관점)

2020/06/17 - [회사다니는 최선생/회사생활 꿀팁] - No.6 회사에서의 ‘돈’의 흐름 ②(매출, 예산, 손익 관점)

 

1. 손익계산서의 정의

손익계산서는 쉽게 말해서, 한 회사가 어떻게 먹고 사는지를 아주 구석구석 낱낱이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다양한 항목과 숫자로 그득한 만큼 그 안에 숨어있는 정보는 굉장히 많습니다. 그것을 읽고 그 회사의 현 상태가 어떤지, 무엇을 주로 하고 있는지, 성장할 수 있는 회사인지를 읽어내는 것이 저희의 미션입니다. 

 

2. 손익계산서 접근 기본

손익계산서라고 하면 막연하게 너무 복잡하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구조는 굉장히 간단합니다.

우선 매출과 원가. 그리고 매출총이익, 판관비, 영업이익. 마지막으로 세금과 당기순이익.

이렇게 7가지만 기억해두시면 쉬운데, 그 중에서도 세금과 당기순이익은 또 빼셔도 괜찮습니다. 사실 회사나 회계/세무 관련 담당은 당연히 자세히 아셔야하는 중요한 개념이지만 저희같은 일반 종사원 혹은 개미 주주(ㅋ)들은 뒷딴은 생략해도 크게 무리 없습니다. 

 

3. 손익계산서 읽기 예시(*네이버 금융 공시 참고했으며, 회사명은 공개하지 않고 보도록 하겠습니다.)

 

요 회사는 어때 보이시나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만, 같이 한 번 읽어보겠습니다.

① 우선 16년도 이후로 매출은 성장하지 못했네요. 17~19년까지는 조금씩 성장했으나 20년도 예측치는 이미 16년도 매출보다도 현저히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시장은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규모가 꽤나 큰 회사인데 20년 당해년도 역성장 폭이 굉장히 크네요.

② 원가 또한 매년 유사한 수준입니다. 26~27%정도? 판관비는 계속 늘고 있네요. 19년도가 16년보다 매출이 적은데도 판관비는 무려 3천억이 높습니다. 매출과 원가, 판관비가 영업이익에 영향을 끼치는데 매출은 줄고, 원가율은 그대로에 판관비는 늘고 있으니 영업이익이 갈수록 나빠지는 건 당연지사겠죠. 그럼 어떤 비용 투입으로 인하여 판관비가 증가하고 있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③ 판관비에는 대략 요런 항목들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각각의 항목이 의미하는 바는 해석하기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순 있겠지만, 보여지는 숫자(팩트)가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이 회사의 판관비가 늘어나는 요인으로는 급여, 복리후생비, 지급수수료, 감가상각비, 광고비 등의 증가입니다. 특히나 매년 증가하는 지급수수료와 감가상각비가 눈에 띕니다. 왜 이런 비용들이 증가했는지는 회사원이 아니어도 각종 뉴스기사나 동향, 공시자료를 읽다보면 대략적인 해석은 가능합니다.

④ 반면, 비용이 늘어나도 기대를 하게 만드는 항목인 연구개발비(R&D)는 매년 비슷한 수준입니다. 투자에 소극적인 회사인걸까요?  매출이 감소해서 R&D 투자가 줄어들고 있다? or R&D 투자가 줄어들어 매출이 줄고 있다? 정답은 없어보입니다.   

 

4.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는 말 그대로 일정 기간 기업에서의 현금흐름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표는 아래와 같이 생겼고, 저는 아래 빨간 테두리 부분만 대략적으로만 검토합니다. 

 

 

현금흐름표는 (+)면 회사에 현금이 들어오는 것이고, (-)면 회사에서 현금이 나가는 것입니다. 

 ① 영업활동현금흐름 (+) : 수금으로 돈이 들어옴 / ② 영업활동현금흐름 (-) : 수금을 하지 못함

 ③ 투자활동현금흐름 (+) : 자산을 팔아 돈이 들어옴 / ④ 투자활동현금흐름 (-) : 자산을 구입해 돈이 나감

 ⑤ 재무활동현금흐름 (+) : 대출을 해서 돈이 들어옴 / ⑥ 재무활동현금흐름 (-) : 대출을 갚아서 돈이 나감

위의 6가지는 단편적인 사례입니다. 투자활동이나 재무활동은 저 외에도 배당이라던지, 연구 등 많은 것들이 있으니 위의 사례를 대입해서 분석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위의 현금흐름표와 손익계산서를 종합해서 분석해본다면 분식회계 등도 파악해낼 수가 있겠죠?

 

이상 바쁜 직장인들을 위한 손익계산서와 현금흐름표 보는 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사실 깊게 분석해보면 더 많은 것들이 있지만, 빠르게 훑고 지나가야할 땐 적어도 이런 것들을 꼭 봐야한다는 것을 정리한 글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P.S 아 그리고 제가 굉장히 재밌고 쉽게 읽은 직장인이 읽으면 좋은 회계책이 있어서 소개해드립니다. 그냥 블로그 글처럼 쉽고 재밌게 읽히니 한 번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네요. ㅎㅎ

<직장인이여 회계하라>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322743

 

직장인이여 회계하라

승진을 결정짓는 강력한 무기, 회계 내공![직장인이여 회계하라]는 회계 비전공자로 삼성그룹 재무팀에 배치돼 온갖 고생 끝에 ‘회계기초’ 전문 강사로 맹활약하고 있는 저자가 직장인이 당

book.naver.com

728x90
반응형

댓글